세종시교육청,‘학교환경교육’으로 생태시민 양성한다 [굿뉴스365]

2022. 2. 7. 10:13굿뉴스365

반응형

- 실천·체험 중심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생태감수성 함양 -

- 교육공동체 학교환경교육 실천 의지 및 분위기 확산 노력 -

지난해 세종시 학생들이 국립세종수목원을 방문해 학교환경교육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.

[굿뉴스365]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(교육감 최교진, 이하 세종시교육청)은 미래세대가 환경문제에 대한 실천적 지식, 태도,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생태감수성, 지구공동체 역량을 갖춘 생태시민 양성을 비전으로 하는 ‘2022년도 학교환경교육 기본계획을 수립·시행한다.

미래세대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에 대한 이해 제고와 학교 주체의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 등 학교환경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.

이에 세종시교육청은 학생들이 생태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환경교육 기반 구축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 학교환경교육 강화 학교환경교육 실천 의지 및 분위기 확산의 3개 중점과제를 추진한다.

첫째, 지속가능한 학교환경교육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기후위기 대응 수업자료,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하고 핵심 내용 체계를 제시하는 내용으로 초·중등 각 1종 개발해 학교 현장에 보급할 예정이다.

- 또한 교원 10명 규모로 기후위기 탄소중립 지원단을 구성해 111실천운동(매주 1일은 1회용품을 1번도 사용하지 않기) 홍보 및 탄소중립 시범학교 상담 지원, 학교환경교육 운영 방안 협의 등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.

둘째,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 학교환경교육 강화를 위하여, 탄소중립 시범학교 6교를 지정하여 환경교육 프로그램 및 운영비를 지원한다.

- 시범학교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 주체의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서며, 시범학교의 성과를 세종 전체 학교로 확산시킬 계획이다.

- 또한 지역사회 환경시민단체와 연계하여 초··고 희망 학급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, 프로그램은 친환경적 소비·생산, 자원재활용 및 자원순환 등 실천중심의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.

셋째, 학교환경교육 실천 의지 및 분위기 확산을 위하여, 학생 환경동아리 지원, 환경동아리 발표대회 운영 등 환경사랑 실천 활동을 강화한다.

- ‘111 실천운동을 지속적으로 확산 운영하고 탄소중립 UCC 공모전을 운영하여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등 기후위기에 대응하고자 하는 공감대를 확산할 계획이다.

강양희 세종교육원장은 우리 학생들이 체험·실천중심의 학교환경교육을 통해 공동체와 환경을 배려하는 생태시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하며, 우리 교육원은 이를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.

저작권자 © 굿뉴스365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

 
반응형